+ 이커머스 관련해서 꾸준히 구독해서 정보도 얻고 공부도 하는 글이 하나 있는데, 이것과 연관 지어 글을 쓰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듬
+ 그래서 어떤 주제와 내용을 해당 글을 정리해서 쓰고, 이와 관련해 현재 상황 속에서 어떻게 활용해야할까, 고민해보고 기록하기로함
오늘의 주제 : 컬리 22년 실적 발표, 긍정? 부정?
내용
- 22년이 마무리되면 하나 둘 채널사들의 실적이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컬리 역시도 실적을 발표했다.
- 간단히 정리하면 거래액은 32%증가, 손실액은 7% 증가로 여전히 손익 기준으로는 마이너스를 벗어나진 못했으나 거래액 증가 추세에 비해 손실액 증가 추세가 뚜렷히 낮아보이긴 한다.
- 또한 뷰티컬리로 전환하면서 소비자 객단가 및 장바구니 사이즈가 커졌다고 발표 했으며(평균 6만원대) 누적 회원수 역시 1200만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 특히 손실액 증가분에서는 평택, 창원 물류 센터 투자금액도 포함되어 있다는 점, 그리고 조정 EBITDA의 뚜렷한 개선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컬리 자체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 하고 있다.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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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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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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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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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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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조 6천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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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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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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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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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7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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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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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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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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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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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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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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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생각
- 우선 전체적으로 컬리 역시 여러가지 숫자들이 작년 초에 비해 매우 호전된 그림이긴 하다.
- 내 생각으로는 이런 여러가지 사유가 있는데 일단 가장 큰 부분은 뷰티컬리의 성공이다.
- 최근 많은 버티컬 커머스들이 영역확장을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에 힘쓰고 있는데 그 중에서 뷰티컬리가 가장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은 케이스 인듯 하다.
- 이는 제품군의 평균 구매 주기가 결정적인 요소인데, 식료품 > 패션 > 뷰티> 가구 순으로 평균 구매 주기가 짧을것이고, 이 때문에 컬리의 고객이 무신사 고객보다, 무신사 고객들이 오늘의 집 고객보다 어플에 많이 접속해서 해당 어플에 리스팅 되어 있는 뷰티 제품에 노출이 많이 된다.
- 이 때문에 뷰티컬리가 자리를 빨리 잡을 수 있었던 듯 하다. (물론 제니빨도 있겠지 ㅎㅎ)
- 추가적으로 컬리는 직매입이고, 무신사 등은 패션 기반으로 수수료가 굉장히 높다는 차이점도 크게 한 몫했을 것이다. 채널 마진에 따라 브랜드사가 운용할 수 있는 폭 자체가 다를테니..
- 침투율이 굉장히 높은 뷰티 카테고리에서, 그리고 쿠팡과 올리브영이 양강체제를 구축한 상황에서, 처음부터 생활뷰티가 아닌 럭셔리 브랜드 (이들 말로 백화점 1층을 컨셉화) 위주로 준비하고 드라이브 했다는 점도 마진 개선 및 객단가 상승에 굉장히 큰 긍정적인 요소 였을 것으로 판단된다.
- (다만 이 부분은 반대로 물류의 규모의 경제를 일으키지 못해 결국에는 생활뷰티를 드라이브 하는 쪽으로 바뀌긴 했다)
- 이런 효과와 방향성과 함께 컬리 자체적으로 방향성을 이전에 IPO를 위한 극도의 외형 성장에서 IPO 철수 이후 마진 확보 기조로 넘어간 것 역시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 듯 하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물류센터 증축에 대한 비용은 22년에 잡혔는데, 본격적인 영업의 시작은(영남권 등에서의 샛별 배송 시작) 올해부터 이기 때문에 23년까지는 상황이 조금 더 호전되는 그림이 되지 않을까?
- 다만 결국에 가장 큰 문제는 누적 고객은 증가 했으나 MAU와 거래 건수는 뷰티컬리가 오픈 했을 당시 반짝한 이후로 다시 제자리를 찾아왔다는 점이다. (MAU : 400만 내외 / 거래 건수 200만 중반대)
- 쿠팡의 사례를 보자면 직매입의 비즈니스 결국 물류의 규모의 경제 구축, 자동화 등을 통한 고정비 축소 및 손익 분기점을 뛰어 넘어야 흑자로 전환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가장 큰 관여를 하는 것이 MAU와 거래 건수이기 때문이다.
- 그렇다보니 올해 1Q 중순부터는 럭셔리 뷰티 보다는 생활뷰티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춰서 운영하고 있는 듯 하다.
- 또한 물류센터 증축 역시 거래액 증가에서는 긍정적인 요소이긴 하지만, 손익적인 측면에서 단기적으로는 (-) 마이너스일 가능성이 확실하기에 이 부분도 어떻게 매니징을 할 것인가도 지켜보아야 한다.
- 결국에는 컬리도 쿠팡의 제트배송 그리고 최근 SSG.com의 제 3자물류 진출과 같이 그런 식으로 상쇄하려고 할까?? 아니면 새벽배송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자리잡게 한 것처럼 새로운 방법을 꺼낼까?
- 어찌되었던, 나는 컬리가 좀 잘되었으면 한다. 유통업계 전체, 이컴 전체, 그리고 브랜드사들까지도 사실 쿠팡의 독주체제가 되는 것은 여러모로 긍정적인 부분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클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내 매출에도... ㅎㅋㅎㅋ)
- 컬리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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