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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동향

[이커머스 동향] 이커머스 양대산맥 쿠팡과 네이버의 22년 실적발표와 SSG, 그리고 내 생각

+ 이커머스 관련해서 꾸준히 구독해서 정보도 얻고 공부도 하는 글이 하나 있는데, 이것과 연관 지어 글을 쓰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듬

+ 그래서 어떤 주제와 내용을 해당 글을 정리해서 쓰고, 이와 관련해 현재 상황 속에서 어떻게 활용해야할까, 고민해보고 기록하기로함

 

 

 

오늘의 주제 : 이커머스 양대 산맥인 쿠팡과 네이버의 실적발표, 그리고 3대장이고픈 SSG는..??

 

내용

  • 우선 쿠팡이 예상보다도 훨씬 좋은 성과를 발표 하였다. 특히 2분기 연속 흑자를 통해 쿠팡 비즈니스 모델의 희망을 다시한번 보여주었고, 총 거래액 측면에서도 22년부터 네이버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다.
  • 네이버 역시 22년에는 쿠팡에 뒤쳐지긴 했지만, 이커머스 평균 거래액 성장율보다도 훨씬 높은 성장율을 기록하면서 나름 나쁘지 않은 성과를 발표하였다. 특히, NFA의 약간의 변화( 중소 소상공인 -> 브랜드사 집중)를 통한 성과가 매우 좋았고, 이는 23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SSG.com, 신세계의 경우 바쁜 21년부터 시작하여 매우 바쁜 날들을 보냈다. 21년 이베이 인수 이후에 SSG.com과 이베이, 즉 지마켓과 옥션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유료회원 서비스는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등등
  • 이외에도 SSG 야구단과 연계한 스포츠 마케팅이라던지, SSG.com의 매출 상승을 위한 먼데이문, 명품관 오픈 등 여러가지 시도들..
  • 이러한 여러가지 시도에도 불구하고 SSG.com은 거래액 기준 전년 대비 4%의 성장, 이베이의 경우 거래액 기준 전년 대비 4% 역성장을 기록하였다. 여기에 영업손실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하기도 하였다.
  • 때문에 이베이 인수 이후 삼대장이라고 불리고 싶은 SSG.com이지만.. 22년에는 고전을 면치 못하였다.

[이커머스 동향] 쿠팡 2분기 연속 흑자 달성 성공 그리고 내 생각 (tistory.com)

 

[이커머스 동향] 쿠팡 2분기 연속 흑자 달성 성공 그리고 내 생각

오늘의 주제 : 쿠팡의 22년 4Q 실적 발표, 지난 22년 3Q에 이어 2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 발표 내용 쿠팡이 22년 4Q 실적을 발표 했는데, 22년 3Q에 이어 2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 발표 했다.

quite-quit-ting.tistory.com

 

[이커머스 동향] 네이버 22년 실적 발표, 브랜드 스토어 그리고 내 생각 (tistory.com)

 

[이커머스 동향] 네이버 22년 실적 발표, 브랜드 스토어 그리고 내 생각

오늘의 주제 : 네이버 22년 4분기 및 22년 토탈 거래액 및 실적 발표 내용 지난 2월 네이버 22년 4분기 사업 실적 발표, 커머스 부문은 21년 대비 21% 성장한 1조 8천억, 22년 커머스 통합 연간 거래액은

quite-quit-ting.tistory.com

 

 

내 생각

  • 우선 SSG.com은 내가 알기로도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22년에 정말 많은 변화를 주었다.
  • 대충 나열해보자면.. 온라인 기준으로 스마일 회원 통합 작업, 신세곔몰 오픈마켓 종료, 이베이에서 스마일 프레시 생성 / 이마트몰이랑 연계(배송 관련), 먼데이 문이니, 명품 뭐시기 등등 최근 약간 침체되어 보이는 프리미엄 버티컬 느낌의 관들을 오픈하기도 했고, 그리고 결국 안하기로 한듯 하지만 이베이와 이마트의 발주 권한 선 긋기 까지..
  • 오프라인 기준으로도 PK 마트 정리, 트레이더스 유료회원 도입, 일렉트로 마트 점포 정리 및 노브랜드 추가 출점 제한...
  • 느낌이 전체적으로 오프란에서는 절대적인 비용 절감을 목표로
  • 온라인에서는 쿠팡과 네이버와는 다른 색다른 차별점을 가져가려는 / 반대로 말하면 일반 상품군으로는 쿠팡과 네이버를 이기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아직 압도적인 강자가 없는 버티컬 분야 쪽으로 넘어가는 듯 하다.
  • 신세계 그룹사를 등에 업고 명품관이나 프리미엄 느낌의 관들을 오픈한다던지, 타 카테고리와 비교했을 때 아직 침투율도 낮고, 이마트의 본래의 강점이었던 식품의 힘을 준다던지..
  • 다만 이 과정에서도 옛날에 컬리 등이 하던 것과 같이 외형 성장에 모든걸 포커스하는 느낌은 아니고 약간 마진도 고려하는, 아직은 느리지만 균형 성장을 꾀하는 듯 하다.
  • 뭐 현재 힘을 주고 있는 명품, 프리미엄 카테고리가 사실 힘을 준다고 해서 빵빵 성장할 수는 없는 카테고리이니.. 당연해보이기는 하다.
  •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SSG.com의 가장 큰 문제는 이베이와의 통합이다. 사실 워낙 큰 문제이다 보니 당연히 순식간에 해결될리는 없지만..
  • 지금 구조는 너무 비효율적이다. 물류센터도 따로 관리해(물론 이베이 프레시는 네오에서 출고하지만, 스마일 배송 기준으로), MD도 다 각자 달라, 트레픽도 나뉘어..
  • 이 부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만지고 선을 잘 그어서 관리하고, 그 절감된 비용과 인력들을 점프업하기 위해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앞으로 2~3년 SSG.com의 제일 큰 숙제일듯 하다.
  • 여기에 앞으로 지속적으로 줄어들 오프라인 매장들, 그리고 따라올 잉여 인력들을..그리고 마지막으로 최적화가 매우 잘되어 있는 것 같지만 그래도 어쩔수 없는 물류 시스템이다보니 발생하는 쓱배송의 고정비용들을 어떻게 줄일것인가..
  • 또 11번가가 올해 9월 기준으로 IPO를 진행할 예정인데.. 그 11번가의 반격을 어떻게 견뎌낼 것인가..
  • 와.. 숙제가 너무 많은데;; 사실 쿠팡과 네이버만 잘 나가는거지.. 그 밑에 친구들은 정말.. 전쟁과 다를바 없는 유통 상황인듯 하다..

글쓴이 생각

  • 22년은 신세계 그룹이 전체적으로 고전했다. 실제로 점유율 자체도 1,2위인 쿠팡 네이버와 거의 2배 가까운 격차로 벌어졌다.
  • 특히 22년 하반기부터는 숨고르기에 들어가면서 영업 손실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전략방향을 틀었으며, 종합몰 보다는 버티컬 영역으로 파고들기 시작했다.
  • 특히 명품 패션 영역은 기존 신세계 그룹의 기반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고, 신선식품은 신세계의 근본인 대형마트의 역량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기에 이쪽을 공략하는 모습을 보인다.
  • 다만, 이 영역 역시 마켓컬리라던지, 발란 등의 압도적인 점유율은 아니지만 만만치않은 경쟁자들이 자리를 잡고 버티고 있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지켜보자